JavaScript is required to for searching.
탐색 링크 건너뛰기
인쇄 보기 종료
시스템 관리 설명서: 고급 관리     Oracle Solaris 10 8/11 Information Library (한국어)
search filter icon
search icon

문서 정보

본 문서 정보

1.  터미널 및 모뎀 관리(개요)

터미널 및 모뎀 관리의 새로운 기능

SPARC: 코히어런트(Coherent) 콘솔

SPARC: 콘솔에 대한 $TERM 값 설정 방법 변경

SMF로 관리되는 시스템 콘솔에 대한 ttymon 호출

터미널, 모뎀, 포트 및 서비스

터미널 설명

모뎀 설명

포트 설명

서비스 설명

포트 모니터

터미널 및 모뎀 관리를 위한 도구

직렬 포트 도구

Service Access Facility 개요

2.  터미널 및 모뎀 설정(작업)

3.  Service Access Facility를 사용하여 직렬 포트 관리(작업)

4.  시스템 리소스 관리(개요)

5.  시스템 정보 표시 및 변경(작업)

6.  디스크 사용 관리(작업)

7.  UFS 쿼터 관리(작업)

8.  시스템 작업 일정 잡기(작업)

9.  시스템 계산 관리(작업)

10.  시스템 계산(참조)

11.  시스템 성능 관리(개요)

12.  시스템 프로세스 관리(작업)

13.  시스템 성능 모니터링(작업)

14.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개요)

15.  시스템 메시지 관리

16.  코어 파일 관리(작업)

17.  시스템 충돌 정보 관리(작업)

18.  기타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작업)

19.  파일 액세스 문제 해결(작업)

20.  UFS 파일 시스템 불일치 해결(작업)

21.  소프트웨어 패키지 문제 해결(작업)

색인

터미널, 모뎀, 포트 및 서비스

터미널 및 모뎀은 시스템 및 네트워크 리소스에 대한 로컬 및 원격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터미널 및 모뎀 액세스 권한을 설정하는 것은 시스템 관리자의 중요한 책임입니다. 이 단원에서는 Oracle Solaris 운영 체제에서 모뎀 및 터미널 관리에 대한 몇 가지 개념에 대해 설명합니다.

터미널 설명

사용자 시스템의 비트맵 그래픽 디스플레이는 영숫자 터미널과 같지 않습니다. 영숫자 터미널은 직렬 포트에만 연결하며 텍스트만 표시합니다.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관리하기 위해 특별한 단계를 수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뎀 설명

모뎀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본 구성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컴퓨터에 연결된 모뎀은 다이얼 아웃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정되었을 수 있습니다. 다이얼 아웃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사용자의 가정에서 다른 컴퓨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에 있는 사람은 사용자의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다이얼 인 서비스는 그 반대입니다. 다이얼 인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원격 사이트에서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로 호출할 수는 없습니다.

양방향 액세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이얼 인 기능과 다이얼 아웃 기능을 모두 제공합니다.

포트 설명

포트는 장치가 운영 체제와 통신하는 데 사용되는 채널입니다. 하드웨어 관점에서 포트는 터미널 또는 모뎀 케이블을 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콘센트"입니다.

그러나 엄격하게 포트는 물리적인 콘센트가 아니라, 하드웨어(핀 및 커넥터) 및 소프트웨어(장치 드라이버)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엔티티입니다. 한 개의 물리적 콘센트는 대개 둘 이상의 장치에 연결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포트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포트 유형으로는 직렬, 병렬, SCSI(Small Computer Systems Interface) 및 이더넷이 있습니다.

직렬 포트는 표준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단일 회선을 통해 바이트 단위의 정보를 비트 단위로 전송합니다.

RS-232-C 또는 RS-423 표준에 따라 설계된 장치는 대부분 모뎀, 영숫자 터미널, 플로터 및 몇 개의 프린터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장치는 표준 케이블을 사용하여 유사하게 설계된 컴퓨터의 직렬 포트에 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한 대의 컴퓨터에 직렬 포트 장치를 여러 개 연결해야 하는 경우 시스템에 어댑터 보드를 추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어댑터 보드는 자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고 있으며, 수용 가능한 것보다 많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추가 직렬 포트를 제공합니다.

서비스 설명

모뎀 및 터미널은 직렬 포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컴퓨팅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직렬 포트 소프트웨어는 포트에 연결된 장치에 알맞은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정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모뎀에 대해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직렬 포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포트 모니터

서비스에 액세스하기 위한 기본 방식은 포트 모니터를 통해 액세스하는 것입니다. 포트 모니터는 프린터 또는 파일에 액세스 또는 로그인하기 위한 요청을 끊임없이 모니터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포트 모니터가 요청을 감지하면 운영 체제와 서비스를 요청하는 장치 간 통신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매개변수를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에 제어 권한을 전송합니다.

다음 표는 Oracle Solaris 릴리스에 포함된 포트 모니터의 두 가지 유형을 보여줍니다.

표 1-1 포트 모니터 유형

매뉴얼 페이지
포트 모니터
설명
listen
Solaris 2.6 이전 릴리스에서 원격 인쇄 요청 처리와 같은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합니다. 기본 Oracle Solaris OS에서는 더 이상 이 포트 모니터 유형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ttymon
모뎀 및 영숫자 터미널에 필요한 로그인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직렬 포트 도구가 해당 장치의 로그인 요청을 처리하도록 자동으로 ttymon 포트 모니터를 설정합니다.

이전의 포트 모니터인 getty에 더 익숙할 수도 있습니다. 새 ttymon 포트 모니터는 더 강력합니다. 한 개의 ttymon 포트 모니터가 여러 개의 getty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이 두 프로그램이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getty(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