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is required to for searching.
탐색 링크 건너뛰기
인쇄 보기 종료
시스템 관리 설명서: 고급 관리     Oracle Solaris 10 8/11 Information Library (한국어)
search filter icon
search icon

문서 정보

본 문서 정보

1.  터미널 및 모뎀 관리(개요)

2.  터미널 및 모뎀 설정(작업)

3.  Service Access Facility를 사용하여 직렬 포트 관리(작업)

4.  시스템 리소스 관리(개요)

5.  시스템 정보 표시 및 변경(작업)

6.  디스크 사용 관리(작업)

7.  UFS 쿼터 관리(작업)

8.  시스템 작업 일정 잡기(작업)

9.  시스템 계산 관리(작업)

10.  시스템 계산(참조)

11.  시스템 성능 관리(개요)

12.  시스템 프로세스 관리(작업)

13.  시스템 성능 모니터링(작업)

14.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개요)

문제 해결의 새로운 정보

공통 에이전트 컨테이너 문제

x86: 시스템 재부트 중 SMF 부트 아카이브 서비스가 실패할 수 있음

동적 추적 기능

표준 Solaris 커널 디버거로 kmdbkadb를 대체함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 작업 검색 위치

시스템 충돌 문제 해결

시스템이 충돌할 경우 수행할 작업

문제 해결 데이터 수집

시스템 충돌 문제 해결 점검 목록

15.  시스템 메시지 관리

16.  코어 파일 관리(작업)

17.  시스템 충돌 정보 관리(작업)

18.  기타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작업)

19.  파일 액세스 문제 해결(작업)

20.  UFS 파일 시스템 불일치 해결(작업)

21.  소프트웨어 패키지 문제 해결(작업)

색인

시스템 충돌 문제 해결

Oracle Solaris OS가 실행되고 있는 시스템이 충돌할 경우 충돌 덤프 파일을 비롯하여 최대한 많은 정보를 서비스 공급자에게 제공하십시오.

시스템이 충돌할 경우 수행할 작업

다음 사항을 반드시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1. 시스템 콘솔 메시지를 기록해 둡니다.

    시스템이 충돌할 경우 시스템이 다시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 급선무인 것처럼 여겨질 수 있지만, 시스템을 재부트하기 전에 콘솔 화면에서 메시지를 검사하십시오. 해당 메시지를 통해 충돌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트되고 콘솔 메시지가 화면에서 사라진 경우에도 시스템 오류 로그(/var/adm/messages 파일)에서 해당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오류 로그 파일 확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시스템 메시지 확인 방법을 참조하십시오.

    충돌이 자주 발생하며 충돌 원인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시스템 콘솔 또는 /var/adm/messages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여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검사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서비스 공급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수집할 문제 해결 정보의 전체 목록은 시스템 충돌 문제 해결을 참조하십시오.

    시스템 충돌 후 시스템이 제대로 재부트되지 않을 경우 18 장기타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작업)을 참조하십시오.

  2. 디스크를 동기화하고 재부트합니다.

    ok sync

    시스템 충돌 후 시스템이 제대로 재부트되지 않을 경우 18 장기타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작업)을 참조하십시오.

시스템 충돌 후 시스템 충돌 덤프가 생성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십시오. 시스템 충돌 덤프는 기본적으로 저장됩니다. 충돌 덤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7 장시스템 충돌 정보 관리(작업)를 참조하십시오.

문제 해결 데이터 수집

다음 질문에 답해 보면서 시스템 문제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충돌한 시스템에 대한 문제 해결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시스템 충돌 문제 해결 점검 목록을 사용하십시오.

표 14-1 시스템 충돌 데이터 식별

질문
설명
문제를 재현할 수 있습니까?
재현 가능한 테스트 사례는 어려운 문제를 디버깅하는 데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문제를 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를 재현하면 서비스 공급자가 특수한 계측으로 커널을 작성하여 버그를 트리거, 진단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타사 드라이버를 사용 중입니까?
드라이버는 모두 동일한 권한을 사용하여 커널과 동일한 주소 공간에서 실행되므로 버그가 있을 경우 시스템 충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충돌 직전에 시스템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했습니까?
시스템에서 특수한 작업을 수행(예: 새로운 스트레스 테스트 실행 또는 평소보다 부하가 높은 작업 실행) 중이었던 경우 이로 인해 충돌이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충돌 직전 특수한 콘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까?
시스템이 실제로 충돌하기 전에 원인을 나타내는 메시지가 표시되기도 하며, 이 정보는 유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조정 매개변수를 /etc/system 파일에 추가했습니까?
조정 매개변수(예: 시스템이 확보한 것보다 많은 메모리를 할당할 수 있도록 공유 메모리 세그먼트 증가)가 시스템 충돌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문제가 최근에 시작되었습니까?
최근에 시작된 경우 시스템 변경(예: 새 드라이버, 새 소프트웨어, 다른 작업 부하, CPU 업그레이드 또는 메모리 업그레이드)으로 인해 문제가 나타난 것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