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is required to for searching.
탐색 링크 건너뛰기
인쇄 보기 종료
Oracle Solaris 10 8/11 설치 설명서: 네트워크 기반 설치     Oracle Solaris 10 8/11 Information Library (한국어)
search filter icon
search icon

문서 정보

머리말

제1부네트워크를 통한 설치 계획

1.  Solaris 설치 계획 정보 위치

2.  시스템 구성 정보 미리 구성(작업)

3.  이름 지정 서비스 또는 DHCP를 사용하여 미리 구성

제2부LAN(Local Area Network)을 통한 설치

4.  네트워크에서 설치(개요)

5.  DVD 매체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서 설치(작업)

작업 맵: DVD 매체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서 설치

DVD 매체를 사용하여 설치 서버 만들기

SPARC 또는 DVD 매체를 사용하여 SPARC 설치 서버 만들기

DVD 이미지로 서브넷에 부트 서버 만들기

DVD 이미지로 서브넷에 부트 서버 만들기

DVD 이미지로 네트워크에서 설치할 시스템 추가

add_install_client로 네트워크에서 설치할 시스템 추가(DVD)

DVD 이미지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서 시스템 설치

SPARC: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이언트 설치(DVD)

x86: GRUB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하여 클라이언트 설치(DVD)

6.  CD 매체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서 설치(작업)

7.  미니루트 이미지 패치(작업)

8.  네트워크를 통해 설치(예)

9.  네트워크에서 설치(명령 참조)

제3부WAN(Wide Area Network)을 통한 설치

10.  WAN 부트(개요)

11.  WAN 부트 설치 준비(계획)

12.  WAN 부트를 사용하여 설치(작업)

13.  SPARC: WAN 부트 설치(작업)

14.  SPARC: WAN 부트 설치(예)

15.  WAN 부트(참조)

제4부부록

A.  문제 해결(작업)

B.  원격으로 설치 또는 업그레이드(작업)

용어집

색인

DVD 이미지로 네트워크에서 설치할 시스템 추가

설치 서버와 부트 서버(필요한 경우)를 만든 후에 네트워크에서 설치할 시스템을 각각 설정해야 합니다. 설치하려는 개별 시스템은 다음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설치 서버와 클라이언트 설정은 다음의 add_install_client 절차를 따릅니다. 또한 다음을 위해서는 예로 든 절차를 참조하십시오.

이 명령의 기타 옵션은 add_install_client(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add_install_client로 네트워크에서 설치할 시스템 추가(DVD)

설치 서버를 만든 후, 반드시 네트워크에서 설치하려는 각 시스템을 설정해야 합니다.

다음의 add_install_client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서 설치할 x86 클라이언트를 설정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부트 서버가 있는 경우 설치 서버 설치 이미지를 공유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시작했는지 확인하십시오. “SPARC 또는 x86 DVD 매체를 사용하여 SPARC 설치 서버 만들기”의 단계 6를 참조하십시오.

설치하려는 각 시스템에는 다음 항목이 있어야 합니다.

  1. 설치 서버 또는 부트 서버에서 수퍼유저 또는 동등한 역할의 사용자로 로그인합니다.

    주 - 역할에는 권한 부여 및 권한이 있는 명령이 포함됩니다. 역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Security Services의 Configuring RBAC (Task Map)를 참조하십시오.


  2. NIS, NIS+, DNS 또는 LDAP 이름 지정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설치할 시스템에 관한 다음 정보가 이름 지정 서비스에 추가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호스트 이름

    • IP 주소

    • 이더넷 주소

    이름 지정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ystem Administration Guide: Naming and Directory Services (DNS, NIS, and LDAP)를 참조하십시오.

  3. 클라이언트를 설치 서버의 /etc/ethers 파일에 추가합니다.
    1. 클라이언트에서 이더넷 주소를 찾습니다. 로컬 파일에서 /etc/ethers 맵을 가져옵니다.
      # ifconfig -a grep ether
      ether 8:0:20:b3:39:1d
    2. 설치 서버에서 편집기를 사용하여 /etc/ethers 파일을 엽니다. 주소를 목록에 추가합니다.
  4. Solaris DVD 이미지의 Tools 디렉토리로 변경합니다.
    # cd /install_dir_path/Solaris_10/Tools
    install_dir_path

    Tools 디렉토리 경로를 지정합니다.

  5. 네트워크에서 설치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 시스템을 설정합니다.
    # ./add_install_client -d -s install_server:install_dir_path \
    -c jumpstart_server:jumpstart_dir_path  -p sysid_server:path \
    -t boot_image_path -b "boot-property=value" \
    -e ethernet_address client_name platform_group
    -d

    클라이언트가 네트워크 설치 매개 변수를 확보하기 위해 DHCP를 사용하도록 지정합니다. -d만 사용하는 경우 add_install_client 명령은 동일한 클래스의 클라이언트 시스템(예: 모든 SPARC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대한 설치 정보를 설정합니다. 특정 클라이언트에 대한 설치 정보를 설정하려면 -d-e 옵션과 함께 사용합니다.

    x86 클라이언트의 경우 이 옵션을 사용하여 PXE 네트워크 부트로 네트워크에서 시스템을 부트합니다. 이 옵션의 출력은 DHCP 서버에서 만들어야 하는 DHCP 옵션을 나열합니다.

    DHCP를 사용하여 클래스에 맞게 설치하는 방법은 Solaris 설치 매개 변수용 DHCP 옵션과 매크로 만들기를 참조하십시오.

    -s install_server:install_dir_path

    설치 서버 이름과 경로를 지정합니다.

    • install_server는 설치 서버의 호스트 이름입니다.

    • install_dir_path는 Solaris DVD 이미지의 절대 경로입니다.

    -c jumpstart_server :jumpstart_dir_path

    사용자 정의 JumpStart 설치용 JumpStart 디렉토리를 지정합니다. jumpstart_server는 JumpStart 디렉토리가 위치한 서버의 호스트 이름입니다. jumpstart_dir_path는 JumpStart 디렉토리의 절대 경로입니다.

    -p sysid_server :path

    시스템 정보 사전 구성을 위해 sysidcfg 파일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sysid_server는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서버의 올바른 호스트 이름 또는 IP 주소입니다. pathsysidcfg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디렉토리의 절대 경로입니다.

    -t boot_image_path

    현재 Solaris 릴리스 네트워크 설치 이미지, CD 또는 DVD의 Tools 디렉토리에 있는 이미지가 아닌 다른 부트 이미지를 사용하려는 경우 경로를 대체 부트 이미지로 지정합니다.

    -bboot-property= value

    x86 기반 시스템에만 적용: 네트워크에서 클라이언트를 부트할 때 사용할 부트 변수의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b 옵션은 -e 옵션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부트 등록 정보에 대한 설명은 eeprom(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e ethernet_address

    설치하려는 클라이언트의 이더넷 주소를 지정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에 대한 부트 파일을 포함하여 특정 클라이언트에 사용할 설치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부트 파일 이름에는 nbp. 접두어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x86 기반 클라이언트에 대해 -e 00:07:e9:04:4a:bf를 지정하면 이 명령은 /tftpboot 디렉토리에 010007E9044ABF.i86pc라는 부트 파일을 만듭니다. 그러나 현재 Solaris 릴리스는 nbp. 접두어가 있는 레거시 부트 파일의 사용을 지원합니다.

    DHCP를 사용한 클라이언트별 설치하는 방법은 Solaris 설치 매개 변수용 DHCP 옵션과 매크로 만들기를 참조하십시오.

    client_name

    네트워크에서 설치할 시스템의 이름입니다. 이 이름은 설치 서버의 호스트 이름이 아닙니다.

    platform_group

    설치할 시스템의 플랫폼 그룹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Oracle Solaris 10 8/11 설치 설명서: 설치 및 업그레이드 계획의 플랫폼 이름 및 그룹을 참조하십시오.

예 5-3 SPARC: DHCP 사용 시 SPARC 설치 서버에 SPARC 설치 클라이언트 추가(DVD)

다음 예에서는 DHCP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서 설치 매개 변수를 설정할 때 설치 클라이언트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설치 클라이언트는 이름이 basil이며 Ultra 5 시스템입니다. 파일 시스템 /export/home/dvdsparc/Solaris_10/Tools에는 add_install_client 명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DHCP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설치에 대한 설치 매개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HCP 서비스를 사용하여 시스템 구성 정보 미리 구성(작업)을 참조하십시오.

sparc_install_server# cd /export/home/dvdsparc/Solaris_10/Tools
sparc_install_server# ./add_install_client -d basil sun4u

예 5-4 서버와 동일한 서브넷에 있는 설치 클라이언트 추가(DVD)

다음 예는 설치 서버와 동일한 서브넷에 있는 설치 클라이언트를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설치 클라이언트는 이름이 basil인 Ultra 5 시스템입니다. 파일 시스템 /export/home/dvdsparc/에는 add_install_client 명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install_server# cd /export/home/dvdsparc/Solaris_10/Tools
install_server# ./add_install_client basil sun4u

예 5-5 부트 서버에 설치 클라이언트 추가(DVD)

다음 예에서는 설치 클라이언트를 부트 서버에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설치 클라이언트는 이름이 rose이며 Ultra 5 시스템입니다. 부트 서버에서 명령을 실행합니다. -s 옵션은 /export/home/dvdsparc에 Oracle Solaris Operating System for SPARC Platforms DVD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는 rosemary라는 이름의 설치 서버를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boot_server# cd /export/home/dvdsparc/Solaris_10/Tools
boot_server# ./add_install_client -s rosemary:/export/home/dvdsparc rose sun4u

예 5-6 x86: DHCP 사용 시 x86 설치 서버에 단일 x86 설치 클라이언트 추가(DVD)

다음 예에서는 DHCP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서 설치 매개 변수를 설정할 때 x86 설치 클라이언트를 설치 서버에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서버는 /export/home/dvdx86에 Oracle Solaris Operating System for x86 Platforms DVD 이미지를 포함합니다.

x86_install_server# cd /export/boot/dvdx86/Solaris_10/Tools
x86_install_server# ./add_install_client -d -e 00:07:e9:04:4a:bf \ -s rosemary:/export/home/dvdx86 i86pc

이전 명령은 이더넷 주소가 00:07:e9:04:4a:bf인 클라이언트를 설치 클라이언트로 설정합니다. 설치 서버에 부트 파일 010007E9044ABF.i86pc가 작성됩니다. 이전 릴리스에서는 이 부트 파일의 이름이 nbp.010007E9044ABF.i86pc로 지정되었습니다.

DHCP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설치에 대한 설치 매개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HCP 서비스를 사용하여 시스템 구성 정보 미리 구성(작업)을 참조하십시오.

예 5-7 x86: 네트워크 설치 중 사용할 직렬 콘솔 지정(DVD)

다음 예에서는 설치 서버에 x86 설치 클라이언트를 추가하고 설치 중에 사용할 직렬 콘솔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예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치 클라이언트를 설정합니다.

다음 명령 집합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를 추가합니다.

install server# cd /export/boot/dvdx86/Solaris_10/Tools
install server# ./add_install_client -d -e "00:07:e9:04:4a:bf" \ -b "console=ttya" i86pc

-b 옵션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부트 등록 정보 변수 및 값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eeprom(1M)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설치 계속

DHCP 서버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x86 기반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는 경우 DHCP 서버를 구성하고 add_install_client -d 명령의 출력에 나열된 옵션과 매크로를 만듭니다. DHCP가 네트워크 설치를 지원하도록 구성하는 방법은 DHCP 서비스를 사용하여 시스템 구성 정보 미리 구성(작업)을 참조하십시오.

x86 기반 시스템: DHCP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로컬 Solaris OS DVD 또는 CD에서 시스템을 부트해야 합니다.

참조

add_install_client 명령에 대한 추가 내용은 install_scripts(1M)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