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is required to for searching.
탐색 링크 건너뛰기
인쇄 보기 종료
Oracle Solaris 관리: 장치 및 파일 시스템     Oracle Solaris 11 Information Library (한국어)
search filter icon
search icon

문서 정보

본 문서 정보

1.  이동식 매체 관리(개요)

2.  이동식 매체 관리(작업)

3.  이동식 매체에 액세스(작업)

4.  CD 및 DVD에 쓰기(작업)

5.  장치 관리(개요/작업)

6.  동적으로 장치 구성(작업)

7.  USB 장치 사용(개요)

8.  USB 장치 사용(작업)

9.  InfiniBand 장치 사용(개요/작업)

10.  디스크 관리(개요)

11.  디스크 관리(작업)

12.  SPARC: 디스크 설정(작업)

13.  x86: 디스크 설정(작업)

14.  COMSTAR를 사용하여 저장 장치 구성

15.  Oracle Solaris iSNS(Internet Storage Name Service) 구성 및 관리

16.  format 유틸리티(참조)

17.  파일 시스템 관리(개요)

18.  파일 시스템 만들기 및 마운트(작업)

19.  추가 스왑 공간 구성(작업)

스왑 공간 정보

스왑 공간 및 가상 메모리

스왑 공간 및 TMPFS 파일 시스템

스왑 공간 및 덤프 장치 구성

스왑 공간 및 동적 재구성

SAN 환경에서 스왑 공간 구성

추가 스왑 공간의 필요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스왑 관련 오류 메시지

TMPFS 관련 오류 메시지

스왑 공간을 할당하는 방법

스왑 영역 및 /etc/vfstab 파일

스왑 공간 계획

ZFS 기반 시스템에 스왑 공간 할당

스왑 리소스 모니터

Oracle Solaris ZFS 루트 환경에서 스왑 공간 추가 및 변경

Oracle Solaris ZFS 루트 환경에서 스왑 공간을 추가하는 방법

20.  파일 및 파일 시스템 복사(작업)

21.  테이프 드라이브 관리(작업)

색인

스왑 공간 정보

다음 사항을 결정하려면 SunOS 스왑 방식의 기능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스왑 공간 및 가상 메모리

Oracle Solaris OS 소프트웨어 및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는 파일 시스템이 아니라 임시 저장소의 일부 디스크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의 예약 영역을 스왑 공간이라고 합니다. 스왑 공간은 시스템에서 현재 프로세스를 처리하기에 충분한 물리적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 가상 메모리 저장소로 사용됩니다. ZFS 루트 파일 시스템에서 스왑을 위해 예약된 디스크 공간이 ZFS 볼륨입니다.

가상 메모리 시스템은 디스크에 있는 파일의 물리적 사본을 메모리의 가상 주소에 매핑합니다. 이러한 매핑에 대한 데이터가 포함된 물리적 메모리 페이지는 파일 시스템의 정규 파일 또는 스왑 공간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가 스왑 공간으로 지원되면 메모리를 지원하는 디스크 공간에 할당된 ID가 없기 때문에 익명 메모리라고 합니다.

Oracle Solaris OS는 이러한 페이지를 실제로 지원하는 익명 메모리 페이지와 물리적 저장소(또는 디스크로 지원되는 스왑 공간) 간의 계층인 가상 스왑 공간이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시스템의 가상 스왑 공간은 시스템의 모든 물리적(디스크 지원) 스왑 공간과 현재 사용 가능한 물리적 메모리 부분의 합과 동일합니다.

가상 스왑 공간에는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스왑 공간 및 TMPFS 파일 시스템

TMPFS 파일 시스템은 Oracle Solaris 환경에서 /etc/vfstab 파일의 항목에 의해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TMPFS 파일 시스템은 디스크가 아닌 메모리(/tmp 디렉토리)에 파일 및 파일 관련 정보를 저장하므로 이러한 파일에 더욱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tmp를 많이 사용하는 컴파일러 및 DBMS 제품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TMPFS 파일 시스템은 시스템 스왑 리소스의 /tmp 디렉토리에서 공간을 할당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tmp 디렉토리의 공간을 모두 사용 시 스왑 공간도 모두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이 /tmp 디렉토리를 많이 사용하는 상태에서 스왑 공간의 사용을 모니터하지 않으면 시스템에서 스왑 공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스왑 리소스가 제한되어 있더라도 TMPFS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사용하십시오.

스왑 공간 및 덤프 장치 구성

덤프 장치는 일반적으로 시스템 충돌 덤프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예약된 디스크 공간입니다. 시스템이 설치되면 ZFS 스왑 볼륨 및 덤프 볼륨이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 dumpadm 명령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덤프 볼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Oracle Solaris 관리: 일반 작업의 17 장, 시스템 충돌 정보 관리(작업)를 참조하십시오.

ZFS 루트 환경에서 스왑 및 덤프는 별도의 ZFS 볼륨으로 구성됩니다. 이 모델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ZFS 스왑 및 덤프 장치의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Oracle Solaris 관리: ZFS 파일 시스템의 ZFS 스왑 및 덤프 장치 관리를 참조하십시오.

스왑 공간 및 동적 재구성

좋은 실례로 충분한 스왑 공간을 할당하여 동적으로 재구성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한 CPU 및 시스템 보드를 지원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CPU 또는 시스템 보드 오류로 인해 메모리가 부족한 상태에서 호스트 또는 도메인이 재부트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추가 스왑 공간을 사용 가능하도록 설정하지 않으면 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한 개 이상의 응용 프로그램이 시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발생 시 스왑 공간을 추가하거나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의 메모리 사용을 재구성하려면 수동적인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재부트 시 메모리의 잠재적인 손실을 처리하도록 추가 스왑 공간을 할당한 경우 모든 핵심 응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고 일부 추가 스왑으로 인해 시스템이 느려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드웨어 동적 재구성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SAN 환경에서 스왑 공간 구성

SAN 환경과 같은 네트워크 연결 디스크에서 스왑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지 확인하려면 다음 항목을 검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