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is required to for searching.
탐색 링크 건너뛰기
인쇄 보기 종료
시스템 관리 설명서: 기본 관리     Oracle Solaris 10 8/11 Information Library (한국어)
search filter icon
search icon

문서 정보

본 문서 정보

1.  Oracle Solaris 관리 도구(로드 맵)

2.  Solaris Management Console 작업(작업)

3.  Oracle Java Web Console 작업(작업)

4.  사용자 계정 및 그룹 관리(개요)

사용자 및 그룹 관리에 새로 추가되거나 변경된 기능

사용자 계정 및 그룹 계정 관리를 위한 도구

사용자 계정 및 그룹이란?

사용자 계정 구성 요소

사용자(로그인) 이름

사용자 ID 번호

큰 사용자 ID 및 그룹 ID 사용

UNIX 그룹

사용자 암호

홈 디렉토리

이름 서비스

사용자 작업 환경

사용자 이름, 사용자 ID 및 그룹 ID 사용 지침

사용자 계정 및 그룹 정보가 저장되는 위치

passwd 파일의 필드

기본 passwd 파일

shadow 파일의 필드

group 파일의 필드

기본 group 파일

사용자 계정 및 그룹 관리를 위한 도구

Solaris 사용자 및 그룹 관리 도구의 작업

프로젝트로 사용자 및 리소스 관리

사용자 작업 환경 사용자 정의

Bash 셸 사용자 정의

사이트 초기화 파일 사용

로컬 시스템 참조 피하기

셸 기능

셸 환경

PATH 변수

경로 설정 지침

사용자의 기본 경로 설정

로켈 변수

기본 파일 사용 권한(umask)

사용자 및 사이트 초기화 파일 예

5.  사용자 계정 및 그룹 관리(작업)

6.  클라이언트-서버 지원 관리(개요)

7.  디스크가 없는 클라이언트 관리(작업)

8.  시스템 종료 및 부트 소개

9.  시스템 종료 및 부트(개요)

10.  시스템 종료(작업)

11.  Oracle Solaris 부트 동작 수정(작업)

12.  Oracle Solaris 시스템 부트(작업)

13.  Oracle Solaris 부트 아카이브 관리(작업)

14.  Oracle Solaris 시스템 부트(작업) 문제 해결

15.  x86: GRUB 기반 부트(참조)

16.  x86: GRUB가 구현되지 않은 시스템 부트(작업)

17.  Oracle Solaris 자동 등록 regadm 명령 작업(작업)

18.  서비스 관리(개요)

19.  서비스 관리(작업)

20.  소프트웨어 관리(개요)

21.  Oracle Solaris 시스템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관리(작업)

22.  Oracle Solaris 패키지 명령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관리(작업)

23.  패치 관리

A.  SMF 서비스

색인

사용자 작업 환경 사용자 정의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설정 중 하나는, 사용자의 로그인 셸에 대한 사용자 초기화 파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초기화 파일은 사용자가 시스템에 로그인한 후 사용자 작업 환경을 설정하는 셸 스크립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셸 스크립트에 가능한 모든 작업을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 초기화 파일의 주 작업은 사용자의 검색 경로, 환경 변수, 윈도우화 환경과 같은 사용자 작업 환경의 특성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각 로그인 셸에는 다음 표에 나열된 것과 같은 고유의 사용자 초기화 파일이 있습니다.

표 4-15 Bourne, C, Korn 셸에 대한 사용자 초기화 파일

사용자 초기화 파일
목적
Bourne
$HOME/.profile
로그인 시 사용자 환경을 정의합니다.
C
$HOME/.cshrc
모든 C 셸에 대한 사용자 환경을 정의합니다. 로그인 셸 후에 호출됩니다.
$HOME/.login
로그인 시 사용자 환경을 정의합니다.

Korn
$HOME/.profile
로그인 시 사용자 환경을 정의합니다.
$HOME/$ENV
파일에 로그인 시 사용자 환경을 정의합니다. Korn 셸의 ENV 환경 변수로 지정됩니다.

표 4-16 기본 사용자 초기화 파일

기본 파일
C
/etc/skel/local.login
/etc/skel/local.cshrc
Bourne 또는 Korn
/etc/skel/local.profile

이러한 파일을 시작점으로 사용하여 내용을 수정한 후 모든 사용자에 공통되는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 표준 파일 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파일을 수정하여 여러 유형의 사용자에 대한 작업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도구로 사용자가 정의한 사용자 초기화 파일을 만들 수 없더라도, 지정된 "골격" 디렉토리에 있는 사용자 초기화 파일로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를 채울 수 있습니다. 사용자 템플리트 도구로 사용자 템플리트를 만들고 사용자 초기화 파일을 복사할 골격 디렉토리를 지정하면 이 작업이 완성됩니다.

여러 유형의 사용자에 대한 사용자 초기화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지침은 사용자 초기화 파일을 사용자가 정의하는 방법을 참조하십시오.

사용자 도구를 사용하여 새 사용자 계정을 만들고 홈 디렉토리 만들기 옵션을 선택하면, 선택한 로그인 셸에 따라 다음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표 4-17 사용자를 추가할 때 사용자 도구로 만든 파일

만든 파일
C
/etc/skel/local.cshrc/etc/skel/local.login 파일이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로 복사되고, 각각 .cshrc.login으로 이름이 바뀝니다.
Bourne 및 Korn
/etc/skel/local.profile 파일이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로 복사되고, .profile로 이름이 바뀝니다.

Bash 셸 사용자 정의

Bash 셸을 사용자 정의하려면 홈 디렉토리에 위치한 .bashrc 파일에 정보를 추가합니다. Oracle Solaris를 설치할 때 만들어진 초기 사용자에 .bashrc 파일이 있어서 PATH, MANPATH 및 명령 프롬프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bash(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사이트 초기화 파일 사용

사용자 초기화 파일은 관리자와 사용자가 모두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중요한 작업은 사이트 초기화 파일이라는, 중앙에 위치하여 전역적으로 배포되는 사용자 초기화 파일을 사용하여 완성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초기화 파일을 사용하면 사용자 작업 환경에 새 기능을 지속적으로 도입하면서 사용자 초기화 파일을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사이트 초기화 파일을 참조할 경우, 사용자가 시스템에 로그인하거나 새 셸을 시작할 때 사이트 초기화 파일에 대한 모든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사이트 초기화 파일은 사용자 추가 당시 예상하지 못한 사이트 차원의 변경 사항을 사용자 작업 환경에 배포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사용자 초기화 파일을 사용자 정의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사이트 초기화 파일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일은 일반적으로 서버에 상주하고 사용자 초기화 파일의 첫번째 명령문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각 사이트 초기화 파일은 그것을 참조하는 사용자 초기화 파일과 셸 스크립트 유형이 같아야 합니다.

C-셸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사이트 초기화 파일을 참조하려면 사용자 초기화 파일의 시작 부분에 다음과 비슷한 줄을 넣으십시오.

source /net/machine-name/export/site-files/site-init-file

Bourne-셸이나 Korn-셸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사이트 초기화 파일을 참조하려면 사용자 초기화 파일의 시작 부분에 다음과 비슷한 줄을 넣으십시오.

. /net/machine-name/export/site-files/site-init-file

로컬 시스템 참조 피하기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로컬 시스템에 대한 특정 참조를 추가하지 마십시오. 사용자 초기화 파일의 명령은 사용자가 로그인하는 시스템에 관계없이 유효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셸 기능

다음 표는 각 셸이 제공하는 기본 셸 기능을 나열합니다. 이를 통해 각 셸에 대한 사용자 초기화 파일을 만들 때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표 4-18 Bourne, C, Korn 셸의 기본 기능

기능
Bourne
C
Korn
UNIX의 표준 셸로 알려짐
해당
적용할 수 없음
해당 없음
Bourne 셸과 호환 가능한 구문
-
해당 없음
해당
작업 제어
해당
해당
해당
내역 목록
해당 없음
해당
해당
명령줄 편집
해당 없음
해당
해당
별명
해당 없음
해당
해당
로그인 디렉토리에 대한 단일 문자 약어
해당 없음
해당
해당
덮어쓰기로부터 보호(noclobber)
해당 없음
해당
해당
Ctrl-D를 무시하도록 설정(ignoreeof)
해당 없음
해당
해당
향상된 cd 명령
해당 없음
해당
해당
.profile과 별도의 초기화 파일
해당 없음
해당
해당
로그아웃 파일
해당 없음
해당
N/A

셸 환경

셸은 login 프로그램으로 정의된 변수, 시스템 초기화 파일, 사용자 초기화 파일이 포함된 환경을 유지 관리합니다. 더불어, 일부 변수는 기본적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셸은 두 가지 유형의 변수를 가질 수 있습니다.

C 셸에서, 셸 변수를 설정하려면 set 명령과 함께 소문자 이름을 사용합니다. 환경 변수를 설정하려면 setenv 명령과 함께 대문자 이름을 사용합니다. 셸 변수를 설정하면 해당하는 환경 변수가 설정됩니다. 마찬가지로, 환경 변수를 설정하면 해당하는 셸 변수도 업데이트됩니다. 예를 들어, path 셸 변수를 새 경로로 업데이트하면 PATH 환경 변수도 새 경로로 업데이트됩니다.

Bourne 및 Korn 셸에서, 어떤 값에 해당하는 대문자 변수 이름을 사용하여 셸 및 환경 변수를 모두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export 명령을 사용하여 이어서 실행된 명령에 대해 변수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모든 셸의 경우, 일반적으로 셀 및 환경 변수를 해당 대문자 이름으로 참조합니다.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미리 정의된 변수의 값을 변경하거나 추가 변수를 지정하여 사용자의 셸 환경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음 표는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표 4-19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환경 변수 설정

셸 유형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 추가하는 줄
C 셸
setenv VARIABLE value

예:

setenv MAIL /var/mail/ripley

Bourne 또는 Korn 셸
VARIABLE=value ; export VARIABLE

예:

MAIL=/var/mail/ripley;export MAIL

다음 표는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는 환경 변수 및 셸 변수를 설명합니다. 여러 셸에서 사용되는 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h(1), ksh(1), csh(1) 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표 4-20 셸 및 환경 변수 설명

변수
설명
C 셸의 CDPATH 또는 cdpath
cd 명령에서 사용되는 변수를 설정합니다. cd 명령의 대상 디렉토리가 상대적 경로 이름으로 지정된 경우 cd 명령이 처음에 현재 디렉토리(.)에서 대상 디렉토리를 찾습니다. 대상을 찾을 수 없는 경우. 대상 디렉토리를 찾고 디렉토리 변경이 완료될 때까지 CDPATH 변수에 나열된 경로 이름을 연속해서 검색합니다. 대상 디렉토리를 찾을 수 없는 경우 현재 작업 디렉토리가 수정되지 않은 채 남습니다. 예를 들어, CDPATH 변수가 /home/jean으로 설정되고 두 디렉토리가 /home/jean, bin, rje 아래에 있습니다. /home/jean/bin 디렉토리에 위치하고 cd rje를 입력하면 전체 경로를 지정하지 않더라도 디렉토리가 /home/jean/rje로 변경됩니다.
history
C 셸의 내역을 설정합니다.
C 셸의 HOME 또는 home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에 대한 경로를 설정합니다.
LANG
로켈을 설정합니다.
LOGNAME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의 이름을 정의합니다. LOGNAME의 기본값은 로그인 프로그램에서 passwd 파일에 지정한 사용자 이름으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이 변수는 참조만 해야 하고 재설정하면 안됩니다.
LPDEST
사용자의 기본 프린터를 설정합니다.
MAIL
사용자의 메일함에 대한 경로를 설정합니다.
MANPATH
사용 가능한 매뉴얼 페이지의 계층을 설정합니다.
C 셸의 PATH 또는 path
사용자가 명령을 입력할 때 실행할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셸이 검색하는 디렉토리를 순서대로 지정합니다. 디렉토리가 검색 경로에 없으면 사용자가 명령의 전체 경로 이름을 입력해야 합니다.

로그인 프로세스의 일부로 기본 PATH가 자동으로 정의되고 .profile(Bourne 또는 Korn 셸) 또는 .cshrc(C 셸)에 지정된 대로 설정됩니다.

검색 경로의 순서가 중요합니다. 동일한 명령이 다른 위치에 존재하면 해당 이름으로 찾은 첫번째 명령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PATH가 Bourne 및 Korn 셸 구문에서 PATH=/bin:/usr/bin:/usr/sbin:$HOME/bin으로 정의되고 sample이라는 파일이 /usr/bin /home/jean/bin에 상주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사용자가 전체 경로 이름을 지정하지 않고 명령 sample을 입력하면 /usr/bin에서 찾은 버전이 사용됩니다.

prompt
C 셸에 대한 셸 프롬프트를 정의합니다.
PS1
Bourne 또는 Korn 셸에 대한 셸 프롬프트를 정의합니다.
C 셸의 SHELL 또는 shell
make, vi 및 다른 도구에서 사용되는 기본 셸을 설정합니다.
TERMINFO
대체 terminfo 데이터베이스가 저장되는 디렉토리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etc/profile 또는 /etc/.login 파일에서 TERMINFO 변수를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terminfo(4)매뉴얼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TERMINFO 환경 변수를 설정할 때 시스템은 먼저 사용자가 정의한 TERMINFO 경로를 검사합니다. 사용자가 정의한 TERMINFO 디렉토리에서 터미널의 정의를 찾지 못하면 기본 디렉토리 /usr/share/lib/terminfo를 검색합니다. 시스템이 어느 위치에서도 정의를 찾지 못하면 터미널이 "dumb"로 식별됩니다.

C 셸의 TERM 또는 term
터미널을 정의합니다. 이 변수는 /etc/profile 또는 /etc/.login 파일에서 재설정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편집기를 호출할 때 시스템이 이 환경 변수에 정의된 동일한 이름의 파일을 찾습니다. 그리고 터미널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TERMINFO로 참조된 디렉토리를 검색합니다.
TZ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시간대는 ls -l 명령에서 날짜를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TZ가 사용자 환경에 설정되지 않은 경우 시스템 설정이 사용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GMT(Greenwich Mean Time)가 사용됩니다.

PATH 변수

사용자가 전체 경로를 사용하여 명령을 실행할 때 셸이 해당 경로를 사용하여 명령을 찾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명령 이름만 지정하면 셸이 PATH 변수로 지정된 순서대로 명령의 디렉토리를 검색합니다. 디렉토리 중 하나에서 명령을 찾으면 셸이 명령을 실행합니다.

기본 경로는 시스템에서 설정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용자가 이를 수정하여 다른 명령 디렉토리를 추가합니다. 환경 설정 및 올바른 버전의 명령/도구 액세스와 관련된 많은 사용자 문제로 인해 잘못 정의된 경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경로 설정 지침

효율적인 PATH 변수 설정을 위한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의 기본 경로 설정

이것은 사용자의 기본 경로를 설정하는 방법의 예입니다.

다음 예는 홈 디렉토리 및 다른 NFS 마운트 디렉토리를 포함하도록 사용자의 기본 경로를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현재 작업 디렉토리가 경로에 첫번째로 지정됩니다. C-셸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다음을 추가하십시오.

set path=(. /usr/bin $HOME/bin /net/glrr/files1/bin)

Bourne 셸이나 Korn 셸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다음을 추가하십시오.

PATH=.:/usr/bin:/$HOME/bin:/net/glrr/files1/bin
export PATH

로켈 변수

LANGLC 환경 변수는 셸에 대한 로켈별 변환 및 규약을 지정합니다. 이러한 변환 및 규약에는 시간대, 조합 순서 및 날짜/시간/통화/숫자의 형식이 포함됩니다. 더불어,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stty 명령을 사용하여 터미널 세션이 멀티바이트 문자를 지원할지 여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LANG 변수는 제공된 로켈에 대한 모든 가능한 변환 및 규약을 설정합니다. LC_COLLATE, LC_CTYPE, LC_MESSAGES, LC_NUMERIC, LC_MONETARY, LC_TIME과 같은 LC 변수를 통해 각각 다양한 측면의 지역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표는 LANGLC 환경 변수에 대한 일부 값을 설명합니다.

표 4-21 LANGLC 변수의 값

로켈
de_DE.ISO8859-1
독일어
en_US.UTF-8
미국 영어 (UTF-8)
es_ES.ISO8859-1
스페인어
fr_FR.ISO8859-1
프랑스어
it_IT.ISO8859-1
이탈리아어
ja_JP.eucJP
일본어 (EUC)
ko_KR.EUC
한국어 (EUC)
sv_SE.ISO8859-1
스웨덴어
zh_CN.EUC
간체 중국어 (EUC)
zh_TW.EUC
번체 중국어 (EUC)

지원되는 로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nternational Language Environments Guide를 참조하십시오.

예 4-1 LANG 변수를 사용하여 로켈 설정

다음 예는 LANG 환경 변수를 사용하여 로켈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C-셸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다음을 추가하십시오.

setenv LANG de_DE.ISO8859-1

Bourne 셸이나 Korn 셸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다음을 추가하십시오.

LANG=de_DE.ISO8859-1; export LANG

기본 파일 사용 권한(umask)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만들 때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할당된 기본 파일 사용 권한은 사용자 마스크로 제어합니다. 사용자 마스크는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umask 명령으로 설정됩니다. umask를 입력하고 Return을 누르면 사용자 마스크의 현재 값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마스크는 다음 8진수 값을 포함합니다.

첫번째 자릿수가 0이면 표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마스크를 022로 설정하면 22가 표시됩니다.

설정할 umask 값을 결정하려면 666(파일용) 또는 777(디렉토리용)에서 원하는 사용 권한 값을 빼십시오. 그 나머지가 umask 명령에 사용할 값입니다. 예를 들어, 파일의 기본 모드를 644(rw-r--r--)로 변경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666과 644의 차는 022이며, 이것이 umask 명령에 인수로 사용할 값입니다.

다음 표를 사용하여 설정할 umask 값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표는 각각의 umask 8진수 값에 대해 만들어진 파일 및 디렉토리 사용 권한을 보여줍니다.

표 4-22 umask 값에 대한 사용 권한

umask 8진수 값
파일 사용 권한
디렉토리 사용 권한
0
rw-
rwx
1
rw-
rw-
2
r--
r-x
3
r--
r--
4
-w-
-wx
5
-w-
-w-
6
--x
--x
7
---(없음)
---(없음)

다음 줄은 사용자 초기화 파일에서 기본 파일 사용 권한을 rw-rw-rw-로 설정합니다.

umask 000

사용자 및 사이트 초기화 파일 예

다음 단원에서는 고유의 초기화 파일을 사용자 정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및 사이트 초기화 파일의 예를 보여줍니다. 이 예제의 시스템 이름 및 경로는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용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예 4-2 .profile 파일

(Line 1) PATH=$PATH:$HOME/bin:/usr/local/bin:/usr/ccs/bin:. 
(Line 2) MAIL=/var/mail/$LOGNAME 
(Line 3) NNTPSERVER=server1 
(Line 4) MANPATH=/usr/share/man:/usr/local/man 
(Line 5) PRINTER=printer1 
(Line 6) umask 022 
(Line 7) export PATH MAIL NNTPSERVER MANPATH PRINTER
  1. 사용자의 셸 검색 경로를 정의합니다.

  2. 사용자의 메일 파일 경로를 정의합니다.

  3. 사용자의 Usenet 뉴스 서버를 정의합니다.

  4. 매뉴얼 페이지에 대한 사용자의 검색 경로를 정의합니다.

  5. 사용자의 기본 프린터를 정의합니다.

  6. 사용자의 기본 파일 생성 권한을 설정합니다.

  7. 나열된 환경 변수를 설정합니다.

예 4-3 .cshrc 파일

(Line 1) set path=($PATH $HOME/bin /usr/local/bin /usr/ccs/bin)
(Line 2) setenv MAIL /var/mail/$LOGNAME 
(Line 3) setenv NNTPSERVER server1 
(Line 4) setenv PRINTER printer1 
(Line 5) alias h history 
(Line 6) umask 022 
(Line 7) source /net/server2/site-init-files/site.login 
  1. 사용자의 셸 검색 경로를 정의합니다.

  2. 사용자의 메일 파일 경로를 정의합니다.

  3. 사용자의 Usenet 뉴스 서버를 정의합니다.

  4. 사용자의 기본 프린터를 정의합니다.

  5. history 명령에 대한 별명을 만듭니다. history 명령을 실행하려면 h만 입력해야 합니다.

  6. 사용자의 기본 파일 생성 권한을 설정합니다.

  7. 사이트 초기화 파일을 소싱합니다.

예 4-4 사이트 초기화 파일

다음은 사용자가 특정 버전의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사이트 초기화 파일의 예를 보여줍니다.

# @(#)site.login
main: 
echo "Application Environment Selection"
echo ""
echo "1. Application, Version 1"
echo "2. Application, Version 2"
echo "" 
echo -n "Type 1 or 2 and press Return to set your 
application environment: " 

set choice = $<    

if ( $choice !~ [1-2] ) then 
goto main 
endif 

switch ($choice) 

case "1": 
setenv APPHOME /opt/app-v.1 
breaksw 

case "2": 
setenv APPHOME /opt/app-v.2 
endsw

이 사이트 초기화 파일은 다음 줄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cshrc 파일(C 셸 사용자 전용)에서 참조할 수 있습니다.

source /net/server2/site-init-files/site.login

이 줄에서 사이트 초기화 파일의 이름은 site.login이고 server2라는 서버에 위치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시스템에서 자동 마운트가 실행 중이라고 가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