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is required to for searching.
탐색 링크 건너뛰기
인쇄 보기 종료
Oracle Solaris 11.1에서 이름 지정 및 디렉토리 서비스 작업     Oracle Solaris 11.1 Information Library (한국어)
search filter icon
search icon

문서 정보

머리말

제1부이름 지정 및 디렉토리 서비스 정보

1.  이름 지정 및 디렉토리 서비스(개요)

이름 지정 서비스 정의

Oracle Solaris 이름 지정 서비스

DNS 이름 지정 서비스에 대한 설명

멀티캐스트 DNS 및 서비스 검색에 대한 설명

/etc 파일 이름 지정 서비스에 대한 설명

NIS 이름 지정 서비스에 대한 설명

LDAP 이름 지정 서비스에 대한 설명

이름 서비스 스위치에 대한 설명

이름 지정 서비스: 빠른 비교

2.  이름 서비스 스위치(개요)

3.  DNS 관리(작업)

4.  Oracle Solaris Active Directory 클라이언트 설정(작업)

제2부NIS 설정 및 관리

5.  네트워크 정보 서비스(개요)

6.  NIS 설정 및 구성(작업)

7.  NIS 관리(작업)

8.  NIS 문제 해결

제3부LDAP 이름 지정 서비스

9.  LDAP 이름 지정 서비스 소개(개요)

10.  LDAP 이름 지정 서비스에 대한 계획 요구 사항(작업)

11.  LDA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Oracle Directory Server Enterprise Edition 설정(작업)

12.  LDAP 클라이언트 설정(작업)

13.  LDAP 문제 해결(참조)

14.  LDAP 이름 지정 서비스(참조)

15.  NIS에서 LDAP으로 전환(작업)

용어집

색인

Oracle Solaris 이름 지정 서비스

Oracle Solaris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이름 지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최신 네트워크는 이러한 서비스 중 2개 이상을 조합해서 사용합니다. 특정 조회에 사용되는 이름 지정 서비스는 이름 서비스 스위치에 의해 조정됩니다. 이 내용은 2 장이름 서비스 스위치(개요)에서 설명합니다.

DNS 이름 지정 서비스에 대한 설명

DNS(Domain Name System)는 TCP/IP 네트워크에 구현된 계층적 분산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주로 인터넷 호스트 이름의 IP 주소와 IP 주소의 호스트 이름을 조회하는 데 사용됩니다. 데이터는 네트워크에 분산되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 마침표로 구분된 이름을 사용하여 찾습니다. DNS는 메일 교환 경로 지정 정보, 위치 데이터, 사용 가능한 서비스 등 다른 인터넷 관련 호스트 정보를 저장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서비스의 계층적 특성은 로컬 도메인의 로컬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인터넷, 인트라넷 또는 둘 다에 연결된 다른 도메인의 국제 서비스 범위를 제공합니다.

DNS 클라이언트는 하나 이상의 이름 서버에서 호스트 이름 정보를 요청하고 응답을 기다립니다. DNS 서버는 DNS 마스터의 파일 또는 타사 데이터베이스에서, 네트워크를 통한 협력 DNS 슬레이브 서버에서, 그리고 이전 질의로부터 저장된 정보에서 로드된 정보 캐시의 요청에 응답합니다. 응답이 없고 서버가 해당 도메인을 담당하지 않으면 허용될 경우 서비스에서 다른 서버의 호스트 이름을 재귀적으로 요청하고 해당 응답을 캐시합니다.

멀티캐스트 DNS 및 서비스 검색에 대한 설명

DNS 프로토콜에 대한 두 가지 확장은 svc:network/dns/multicast 서비스에서 관리됩니다. mDNS(멀티캐스트 DNS)는 기존 DNS 서버가 설치되지 않은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DNS를 구현합니다. DNS-SD(DNS 서비스 검색)는 멀티캐스트 DNS를 확장하여 간단한 서비스 검색(네트워크 검색) 기능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멀티캐스트 DNS멀티캐스트 DNS 서비스 검색을 참조하십시오.


주의

주의 - mDNS 서비스는 .local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므로 가능한 충돌을 방지하려면 해당 이름을 DNS에서도 사용하면 안됩니다.


/etc 파일 이름 지정 서비스에 대한 설명

원래 호스트 기반 UNIX 이름 지정 시스템은 독립형 UNIX 시스템으로 개발된 다음 네트워크 사용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이전 UNIX 운영 체제와 시스템은 여전히 로컬 파일만 사용하여 모든 이름 지정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그러나 로컬 파일을 사용하여 호스트, 사용자 및 기타 이름 지정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은 복잡한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각 /etc 파일은 연관된 매뉴얼 페이지에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etc/inet/hosts 파일은 hosts(4) 매뉴얼 페이지에서 설명합니다.

NIS 이름 지정 서비스에 대한 설명

NIS(네트워크 정보 서비스)는 DNS와 독립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DNS는 숫자 IP 주소 대신 시스템 이름을 사용하여 통신을 더 간소화합니다. NIS는 다양한 네트워크 정보에 대한 중앙집중 제어를 제공하여 네트워크 관리를 더 용이하게 하는 데 주력합니다. NIS는 네트워크, 시스템 이름 및 주소, 사용자, 네트워크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를 저장합니다. 이 네트워크 정보 모음을 NIS 이름 공간이라고 합니다.

NIS 이름 공간 정보는 NIS 맵에 저장됩니다. NIS 맵은 UNIX /etc 파일과 기타 구성 파일을 대체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NIS 맵은 이름과 주소뿐 아니라 다른 많은 정보를 저장합니다. 따라서 NIS 이름 공간에는 큰 맵 세트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NIS 맵 작업을 참조하십시오.

NIS는 DNS와 유사한 클라이언트-서버 배열을 사용합니다. 복제된 NIS 서버는 NIS 클라이언트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 서버를 마스터 서버라고 하며, 안정성을 위해 서버에 백업 또는 슬레이브 서버가 있습니다. 마스터 및 슬레이브 서버는 모두 NIS 검색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NIS 맵을 저장합니다. NIS 구조 및 NIS 관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 장NIS 설정 및 구성(작업)7 장NIS 관리(작업)를 참조하십시오.

LDAP 이름 지정 서비스에 대한 설명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은 분산 이름 지정과 기타 디렉토리 서비스를 위해 디렉토리 서버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되는 보안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이 표준 기반 프로토콜은 계층적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지원합니다. 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UNIX 및 다중 플랫폼 환경에서 이름 지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Oracle Solaris OS는 Oracle Directory Server Enterprise Edition(이전의 Sun Java System Directory Server) 및 기타 LDAP 디렉토리 서버와 함께 LDAP을 지원합니다.

LDAP 이름 지정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9 장LDAP 이름 지정 서비스 소개(개요)를 참조하십시오.

NIS에서 LDAP으로 전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5 장NIS에서 LDAP으로 전환(작업)을 참조하십시오.

Single Sign-On과 Kerberos 인증 서비스의 설정 및 유지 관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Oracle Solaris 11.1 관리: 보안 서비스의 제VI부, Kerberos 서비스를 참조하십시오.

이름 서비스 스위치에 대한 설명

이름 서비스 스위치는 클라이언트가 DNS, LDAP, NIS 또는 로컬 파일 데이터 소스에서 이름 지정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하는 방식입니다. 스위치는 svc:/system/name-service/switch 서비스를 통해 관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2 장이름 서비스 스위치(개요)를 참조하십시오.